Joan Finton
나는 지난 25년 동안 판화가와 미술교사로 일하면서 틈틈히 ‘안경’ 브로치를 만들어 왔습니다.
지금까지 한 번에 10~12개 이상 만든 적이 없었고 나는 대부분의 아트브로치를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는 사람들에게 선물하곤 했습니다. 놀랍게도 많은 사람들이 이 브로치를 수년에 걸쳐 애용했습니다.
안경 렌즈를 이용해 브로치를 만드는 과정은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고, 그래서 복잡합니다. 먼저 렌즈에 접착제를 바르고 아주 섬세하게 컷팅한 종이를 렌즈에 고정시켜 아크릴 모델링 페이스트로 뒷면을 덮습니다. 이후에는 샌딩과 페인팅으로 마무리합니다. 때로 나는 예술-역사적 복제물을 사용하기도 하고, 때로는 내 그림이나 인쇄물을 축소하여 사용하기도 하는데 보통 은색이나 금색 종이와 결합합니다. 하나의 아이디어가 다른 아이디어로 이어지고 각각의 렌즈 모양은 특정 아이템의 배열에 영향을 줍니다. 이 일은 매우 가까이에서 노동 집약적으로 이루어집니다. 각각의 브로치는 독특해서 똑같지 않습니다.
나는 뉴욕 버팔로에서 태어나 바사르 대학(Vassar College)에서 미술학사 학위를, 시러큐스 대학교(Syracuse University)에서 미술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뉴욕시고등학교에서 미술교사로 수년간 근무하면서 고위험군 자녀를 위한 대안학교 설립 기금인 <Title 1> 의 뉴욕시 교육위원회의 행정관리자로 3년간 일했고 그러고나서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으로 이주했습니다. 이 지역에서 나는 계속해서 요양원과 양로원, 내 개인 스튜디오에서 가르치고 있으며 판화가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나는 소규모 판화 협동조합인 블루베이 출판(Blue Bay Press)에 소속되어 있으며 캘리포니아 판화가 협회(California Society of Printmakers)의 회원이기도 합니다. 나는 판화를 자주 전시합니다.
Maryly Snow
매릴리 스노우 작가노트
나는 거의 매일 같이 스스로를 진정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복잡하게 얽힌 젠탱글(Zentangles)을 그렸다. 이를 진실되게 설명하자면 젠탱글은 낙서보다는 더 의도적이지만 그럼에도 낙서와 매우 유사한 반복적인 패턴의 드로잉이기도 하다. 내가 거주하는 캘리포니아 앨러미다(Alameda) 카운티는 세계 확진자의 25%에 달하는 환자와 세계 인구의 4%에 이르는 사망자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The Atlantic, 2020년 9월, p. 35). 어떻게 이런 지경까지 이르게 되었는가? 이는 대부분 (또는 전적으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책임을 져야한다. 팬데믹 초기, 그는 여전히 사태를 가소롭게 생각했다. 그는 질병통제센터(CDC) 예산의 상당 부분, 특히 전염병 부서의 예산을 삭감했다. 그는 유일한 책임자는 아니지만 전체 행정부 예산 결정을 관리하는 최고 책임자였다. 팬데믹을 대비하기 위한 어떤 훈련도 없었다. 개인 보호장비(PPE)의 비축도 없었다. 전국적인 감염을 추적하는 시스템도 없었다. 그가 가진 능력이란 세계보건기구를 괴롭히고 비난하는 일에만 탁월해서 WHO 이사회 자리마저 한 번도 채워본 적이 없었다. 그는 백악관 전염병 대책 위원회에서 앤서니 파우치 박사(CDC 전염병 부문 책임자)를 해임하고, 그 자리를 마이크 펜스 부통령으로 대체했다. 펜스 부통령은 보호자가 없는 한 아내가 아닌 여성과 식사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스스로를 믿지 않는 소심한 사람이었다. 매일 우리는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전염병인 SARS-CoV2(급성 호흡기 증후군-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 어떠한 대책이 강구될 수 있었는지, 지금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무엇이 지나 갔는지에 대해 읽고 듣지만 국가적으로 협조가 이루어진 리더십은 없다. 국가가 아닌 지구적 문제일 때 주 정부의 권리는 최악이다. 트럼프는 이른바 공화당원으로 소위 민주주의 제도 밖의 숨은 권력집단(대부분 직업 공무원)를 두려워한다. 그는 의회 승인 없이 전쟁 시 수행을 60일간 허용하는 전쟁수행 권한법(War Powers Acts), 국방물자생산법(the Defense Production Act)을 발동하여 육류 공장 근로자들이 개인보호장비 없이 일할 수 있도록 했다. 개인보호장비 확보를 책임진 트럼프의 사위 재러드 쿠슈너(Jared Kushner)는 어이 없게도 2020년 3월에 비강 검사용 면봉과 면봉 진단 키트 주문을 엉망으로 만들어 버렸다. 재러드의 “프로젝트"는 2개월이 지나 5월에 종료되었다. 당혹스럽게도 능력부족의 목록은 계속 이어진다. 나는 2차 세계대전 직후에 성인이 되었다. 당시 미국은 자유세계의 지도자이며 귀감이었고 전성기처럼 보였다. 아마도 그 다음 시기에 귀감이라고 말하기엔 허튼 소리일 뿐이지만 지금 미국은 완전히 우울하다. 우리 정부의 무능함. 나는 큰소리로 불평하려는 것이 아니라 코로나 시대에 내 자신을 진정시킬 수 있는 바를 탐구하려고 했을 뿐이다. 아하 통재라! 팬데믹 시대에 일어난 모든 일을 심사숙고 하기란 끔찍하다! 나는 많은 미국 상원의원 경선과 제대로 된 사람인 조 바이든의 대선 캠페인에 기부한다. 나는 매주 너무 많은 회의를 줌으로 진행하고, 집의 안마당에서 아이스크림이 올라간 음료를 제공하고, 나의 꿀벌과 고양이를 돌보고, 책을 읽고, 내 작업실에 가서 팬데믹 패러독스 패턴 드로잉을 그린다. 나의 현실 도피적 미술의 노력이 나를 진정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
매릴리 스노우
번역: 정현주
오클랜드. 8월 11일, 2020년.
UC 버클리 명예 사서(Emeritus Librarian,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캘리포니아 판화가 협회(California Society of Printmakers)
WEAD(여성 환경 예술가 디렉터리)
여성 예술가 조찬 그룹(The Women Artists Breakfast Group)
이스트베이 오픈 스튜디오(East Bay Open Studios)
애디슨 스트리트 작가 서클(Addison Street Writers Circle)
Dariusz J Gorski
다리우스 고르스키 작가노트
이번 사진들은 「거리두기 연대기」 (DISTANCING CHRONICLE)라는 보다 큰 다면적 프로젝 트의 일부다. 이 프로젝트는 현재 진행중인데 지속적으로 사회적 차이와 거리두기의 가장 최근 의 양상을 보완하고 있다. 팬데믹의 영향 아래 샌프란시스코의 텅 빈 거리, 노숙자들의 텐트, 거리 시위, 흑인의 생명은 소 중하다(BLACK LIVES MATTER) 운동, 알카트라즈 감옥의 내부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다양한 측면을 보여주는 몇 가지 예 일 뿐이다. 샌프란시스코 고속도로 위의 대형 <SUPREME> 광고판은 텅 빈 도시를 배경으로 한다. 나는 이 사진을 바이러스가 도시 구조를 지배한다는 비유로 해석했다.
텐트가 있는 사진은 샌프란시스코 시내의 현대적인 도시건축과 극명한 대비를 이루는데 나는 이 두 존재의 차이점을 강조하고 싶었다. 더욱이 이 사진은 노숙자 공동체를 나타내는 또 다른 일련의 사진을 위한 표명이자 공통의 연결점이다.
사진의 대부분은 샌프란시스코의 폴섬(FOLSOM) 스트리트, 미션(MISSION) 스트리트, 프레몬트(FREMONT) 스트리트에서 촬영되었다.